티스토리 뷰
갤럭시 핏2를 원활히 사용하고 휴대폰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에 갤럭시 웨어러블 앱과 삼성 헬스 앱이 있어야 합니다. 보통 삼성 헬스 앱은 기본 앱이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데, 삼성폰이 아니면 두 개의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갤럭시 핏2를 휴대전화와 연결하려면 갤럭시 웨어러블 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시장에서 갤럭시 웨어러블 앱을 다운받은 뒤 갤럭시 핏2를 선택해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사용자가 변경되지 않는 한 이 절차는 다시 수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빠를수록 좋습니다. 미밴드4보다 훨씬 빠르죠. 언밴드 초기 연결 시간의 3분의 1 정도가 걸리는 느낌이에요.
갤럭시 핏 2는 처음 연결했을 때 사용 설명서를 드릴 텐데, 보통은 잘 안 보이실 거예요. ㅋㅋㅋ 갤럭시 웨어러블 앱은 처음에 핸드폰에 접속해서 기본 설정을 할 때 잘 안 하는 앱이에요.
이 건강 기능은 Samsung Health App과 함께 작동합니다. 걷기의 목표는 삼성헬스와 연계될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자동으로 측정될 수 있지만 참고할 만한 자료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가끔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하곤 합니다. 그냥 재미로 보세요.
자동 심박수 설정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심박수를 측정할 빈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쉬는 시간이에요. 갤럭시 핏2는 자동으로 운동을 인식해 운동 중 심박수를 측정해요. 하지만 미밴드보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적다는 게 아쉽네요. 우리는 정기 측정, 10분, 30분, 수동 측정밖에 없습니다. 더 많은 선택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날씨 옵션은 휴대폰 날씨 앱과 동기화만 되어 있어서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휴대폰에 따라 위젯 목록과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핏2의 화면 밝기와 자동 꺼짐 시간을 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 핏2에서는 밝기를 조절할 수 있지만 자동 꺼짐 시간은 조정할 수 없어 앱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심박수, 걷기, 걷기, 걷기, 자동 운동 측정, 스트레스 측정 등 신체 관련 항목의 측정이 좋습니다. 갤럭시 핏 2에서 측정된 스텝 수는 삼성 헬스사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Samsung Health App은 갤럭시 핏2에서 측정된 스텝 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휴대폰의 단계 수로 등록하거나, 갤럭시 핏2의 단계 수로 등록하거나, 휴대 전화의 단계 수만을 측정하도록 선택할 수 있어 좋습니다. 원하는 측정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보통 우리가 높이 걷는 길을 선택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잠을 재볼 수 있습니다. 수면 측정은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수면은 수면이 물에 들어갈 때마다 지표면으로 측정됩니다. Me Band 4를 사용할 때는 한 번만 측정했고 낮잠은 측정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핏2는 낮잠을 자도 잠을 잔다는 것을 인식하고 수면 측정을 수행합니다. 또한 REM 수면, 얕은 수면, 깊은 수면을 그래픽으로 표시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손세탁 기능도 있습니다. 그냥, 25초짜리 타이머라고 보시면 돼요. 갤럭시 핏 2에서 연결된 휴대전화의 음악 재생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뷰티 밴드에서 쓰던 기능이에요. 미리 위치를 정하지 않아도 핸드폰으로 날씨가 자동으로 작동해서 좋아요. 그리고 매 3시간마다 미래의 날씨를 볼 수 있습니다. 타이머와 스톱워치 기능도 있습니다.
갤럭시 핏2는 휴대폰처럼 상태 표시줄과 퀵 셋업 아이콘을 이용해 어떤 화면에서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밝기 제어 또는 무장애 모드 설정, 워터록 모드 설정, 절전 모드 실행, 재시작 및 초기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와 달리 화면 밝기는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10단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계의 화면 디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종류가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아날로그가 중고로 생산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지만,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디자인에 불만이 있습니다.
수면 모드는 수면 패턴에 따라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에 방해물 없음 모드를 설정하면 방해물 없음 모드가 갤럭시 핏 2에 연동되어 알림이 전송되지 않습니다.
휴대폰에서 갤럭시 핏으로 알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정해놓은 간단한 답변이나 카톡으로 바로 답장할 수 있는 게 미밴드보다 훨씬 좋아요. 하지만 동시에 여러 통지의 수신이 이루어지면 통지가 깨질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인해 여러 가지 알림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지만, 콘텐츠를 보기 위해 계속 전화기를 확인하는 것은 불성실합니다.
알람은 휴대폰의 알람과 동시에 작동합니다.(삼성 갤럭시 폰 한정) 미밴드 앱에서 따로 알람을 맞춰야 하는데 휴대폰에 설정한 알람이 그대로 울리기 때문에 갤럭시 핏2가 편리합니다. 또한 Fit2에서 진동하지 않도록 휴대폰의 진동을 방지하는 알람을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 버튼을 눌러 zz를 위로 쓸어 올리면 알람을 낮잠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알람 버튼 좀 눌러주세요.
배터리 지속 시간은 사용 패턴에 따라 달라집니다. 화면 밝기 10개, 심박수 측정, 수면 측정 등을 사용했습니다. 저는 하루에 10~11%의 배터리를 사용했습니다. 광고 21일에는 배터리 사용 기간이 약 9~10일 정도로, 이는 21일을 크게 웃돌지 않습니다. 배터리를 최대한 다 쓰려고 했는데도 10일 정도 가면 배터리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을 거예요. 일주일이 지나도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 외에도 핸드폰 찾기(전화기에서 시계 찾기), 달력 기능, 식수 기록 등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 평가: Samsung 전화기를 사용하고 Samsung의 상태를 연결해야 할 경우 추천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마이밴드보다 연결 상태가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화면과 글씨체의 읽기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에 만족합니다. 특히 삼성헬스와 연동돼 있다는 점이 특별한 장점입니다. 삼성 폰을 사용하면서 삼성의 건강 단계를 늘리고 싶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또 다른 장점은 중국 앱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고장이 나더라도 삼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사용자 지정의 한계가 명확합니다. 시계면도 소수이고, 마음에 드는 시계면도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단점은 밴드 스트랩이 착용하기 매우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 두 개의 앱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러 개의 메시지나 카카오톡 알림을 동시에 받는다면 종종 느끼는 단점이기도 합니다.